티스토리 뷰
일반사업자의 경우, 세금게산서 발행 요청이 있으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줘야하는데요. 지류 세금계산서 말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에, 홈텍스에 이를 등록하고나서야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데요.
[goldk1]
저번과 마찬가지로, 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기업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우리은행에서 해봤는데요 ㅋㅋ 아마 대부분 다 비슷한 순서일 것 같아요. 기업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나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발급절차를 받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연에 4400원이구요. 은행 인뱅용은 아니고 홈텍스에 등록해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만 슬 수 있습니다. e세로가 홈텍스로 편입되었거든요^^
[goldk2]
아까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전자세금용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동의를 누른뒤에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역시나 은행 인터넷뱅킹을 등록할때 정했던 이용자 id와 사업자 등록번호를 써주고요. 그 다음에 나오는 창에서 OTP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나서 수수료가 출금될 계좌번호를 써주고 계좌비밀번호를 써줍니다. 이 계좌번호는 회사 통장이어야 하구요. 개인용 통장은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회사 이름, 주소등의 필수정보를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절차가 얼추 끝납니다.
그리고나서 인증서 비번 및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1분정도 지난 다음에 발급이 다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발급받고 하드에 인증서가 저장이 안된 경우에는.. 처음부터 절차를 다시 밟긴 하셔야 하는데요. 대신 이떄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PC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서 재발급버튼 눌러서 받는 경우에는 PC의 인증서는 폐기되니 이건 주의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셨으면, 이걸 홈텍스에 등록해주셔야해요. 홈텍스 회원이 아니신 경우에는 이 인증서를 가지고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된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만 등록해주시면 되는데요. 우선 홈텍스 상단의 공인인증센터를 누릅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 등록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사업자 명의로 발급되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누르셔야한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goldk3]